본문 시작
취업정보
15학번 최O유 선배님의 취업정보(회사명 비공개/ 회계, 인사 업무)
- 호텔경영학과
- 조회 : 13
- 등록일 : 2025-04-18
1. 회사 소개
해외의 가구 디자인 1위인 업체의 제품을 국내 독점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기획 단계부터 함께 개발하며 차별화된 서비스, 친환경적 제품을 제공합니다.
2. 직무소개
주로 회계, 인사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회계 업무로는, 1. 자금 흐름 짜기 2. 채권 회수 3. 부가세 신고 4. 결산 업무 보조 등을 맡고 있습니다. 인사 업무로는, 1. 채용 2. 연차 관리 외 전반적인 인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량은 다소 많을 수 있으나 다양한 업무 능력을 습득할 수 있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3. 학교생활 꿀팁
1) 1학년 : 학과 생활 파악하는 시기
연애를 지양하고, 본인의 끼를 펼치기보단 무난하게 친구들과 지내며 학과 분위기를 파악해야 할 때입니다. 1학년 때 연애를 하면 결국 이별을 맞이하니, 정말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연애 말고 본인과 맞는 친구를 탐색하고 친해지세요. 물론, 이때 만난 친구들과 학년을 거듭할수록 멀어 지기도 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가까워지기도 하니 너무 인간 관계에 신경 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술 버릇, 언행을 조심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제 막 성인이 된 때라 실수도 많습니다. 결국 다 소문이 돌아 본인에게 돌아오니 조심하세요. (제 얘기는 아닙니다)
2) 2학년 : 놀면서 공부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놀아야 할 때입니다. 학교생활 중 황금기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니면 아무것도 신경 쓰지 않고 놀 시기가 없습니다. 물론 공부는 놓치지 마세요. 나중에 취업할 때 성적 좋지 않으면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이때는 이것만 기억하세요! 열심히 놀고 열심히 성적 챙기자!
3) 3학년 : 진로 고민 및 마지막으로 놀기
슬슬 진로를 생각해야 할 시기입니다. 4학년 때 바로 취업을 원하면 방학 때 자격증 취득하는 것도 좋으며 인턴 생활도 좋습니다. 교수님을 괴롭혀서 취업하고자 하는 시장 상황을 파악하거나 학교 연계형 프로그램(인턴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교생활 중 마지막으로 놀 수 있을 때입니다. 2학년 때는 새로운 사람들과 친해지고 가만히 있어도 즐거움이 나에게 찾아오는 시기라면 3학년 때는 본인이 즐거움을 찾아야만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생활을 3년 동안 해서 일상생활이 살짝 지루할 때입니다. 그래도 끝까지 즐거움을 찾아 재밌게 노세요. 마지막 기회입니다.
4) 4학년 : 바로 취업 vs 취준 vs 휴학
이제는 사회로 나갈 준비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때 학생들은 2가지 방향으로 나눠집니다.
1. 취업을 하거나 졸업 후 취준 생활로 들어간다.
2. 휴학하고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해본다. (해외 살기 등)
먼저 1번의 경우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학년 때 바로 취업을 하면 좋겠지만, 그러지 못한 친구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시기에 취업 준비를 하는 친구들은 졸업 유예 혹은 졸업 후 취준을 고민하게 되는데 저는 크게 상관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저 한번 도전하고 싶은 직무 분야를 빠르게 정하고 해당 직무에 맞춰 본인을 준비해둬야 합니다.
저는 4학년 때 호텔 인턴을 해보고 근무 환경, 급여 면에서 저와 맞지 않다고 생각하여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회계”라는 직무로 취업하기 위해 졸업 후 2년 취업 준비 기간을 가졌고, 다소 긴 시간이었지만 비전공자라 실무에 투입해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회사에서 좋게 평가하여 면접의 기회를 주었고, 취업에 성공하였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가고 싶은 분야가 있다면 해당 분야에서 어떤 직무 역량을 필요로 하고 어떤 기술을 요구하는지 확인한 후 습득하세요!
다음은 2번의 경우 입니다. 이건 선택 사항입니다.
앞서 졸업 후 2년의 취업 준비를 갖기 전, 저는 4학년 1학기를 마치고 1년 휴학하여 호주로 워킹홀리데이를 가게 되었습니다. 1년 뒤 귀국할 것을 목표로 체류 기간 동안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가장 큰 백화점 베이커리 샵에서 외국인 동료들과 근무하고, 언어 학원에서 만난 다양한 국가의 친구들과 어울렸습니다. 머무른 기간은 1년이지만 많은 추억을 쌓아 돌아왔고 정말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사실, 나이를 먹고 퇴사한 후 1년 넘는 시간을 해외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해외에서 잠시 살아 보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졸업하기 전에 다녀오는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후배들에게 두 가지 더 얘기하고 학교생활 꿀팁을 마치겠습니다.
1. 수업 시간에 필기 잘하기
2. 복수 전공 하면 좋음. 저처럼 진로를 호텔 쪽으로 나아가지 않고 다른 분야로 선택할 시 좋습니다. 저는 복수 전공을 하지 않아 다소 후회했습니다.
4. 후배에게 하고 싶은 말
학교생활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 열심히 놀았고 열심히 공부한 기억밖에 없습니다. 친한 친구들과 낮에 편의점에서 술 마시고, 시험 기간에는 밤새 공부하며 과탑도 해보고 괜찮은 성적으로 졸업하였습니다. 이렇게 젊고 찬란한 시절이 다시 오지 않을 것을 알기에 있는 힘껏 즐겼습니다.
취업을 바로 하는 친구들은 정말 다행이지만, 저도 그랬고 바로 취업하지 못한 친구들도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취업 준비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자존감은 낮아지고, 앞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며 취업해서 부모님 용돈도 드리는 주위 친구들을 보며 점점 좋지 않은 생각들로 스스로를 갉아먹게 됩니다.
하지만 너무 큰 걱정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뻔한 얘기지만 사람은 본인만의 속도가 있습니다. 어떤 친구는 바로 취업하여 승승 장구할 수도 있지만, 어떤 친구는 속도가 더딜 수도 있습니다. 저는 어떻게든 결국 살아가게 되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떤 형태로든, 어떤 방식으로든 각자만의 길로 나아 가게 되니 너무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길이 맞나 생각이 들 때,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결과를 보고 포기하시길 바랍니다. 할 거 다 해보고 되지 않는다면, 그때는 포기해도 괜찮습니다. 그러면 너무 늦지 않나? 싶을 수도 있지만 늦지 않습니다.
저는 완벽한 상태로 취업하고 싶어 따고 싶은 자격증을 다 취득할 때까지 한 곳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주변에서 “취업하고 자격증 공부해도 늦지 않는다, 공백기가 길어질수록 너에게 불리하다”라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저도 인지하고 있었으나 비전공자인 저에게 자격증이라도 없으면 취업 시장에서 불리할 것 같았습니다. 그렇게 불안한 감정을 삼키며 계속 공부했고 결국 어렵다는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본 저희 회사에서 면접의 기회를 주었고 현재까지 근무하게 되었고 감사한 마음으로 업무에 임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사 업무까지 맡게 되어 회사 주요 회의에 함께 참석하며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방아쇠만 당기면 바로 출발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두세요. 그러면 본인에게 꼭 기회는 오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을 좀 더 믿어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이제는 나이가 들어버린 졸업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담당부서 : 호텔경영학과
- 담당자 : 이상우
- 연락처 : 043-649-1721
- 최종수정일 : 2024-10-26